우리는 아이의 인생에 얼마만큼 관여할 수 있을까요? 아이를 가지는 순간부터 부모들은 내 아이가 멋진 직업을 가지고 멋지게 살기를 원합니다. 그러기에 때로는 지나치게 아이를 몰아붙이기도 하고 미래에 많은 투자를 합니다.
최근에는 게임회사의 부상, 테크 기업들의 엄청난 성공으로 부를 쌓는 모습을 보며 어려서부터 아이에게 코딩을 가르친다고 합니다. 물론 단순한 읽기, 쓰기 외에도 어려서부터 과학과 공학 및 수학에 기초가 완성되어 있다면 남들보다 앞서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조금 더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앞으로의 세상에는 실제로 무엇보다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과 수학(math) – STEM이 중요해지며 모든 분야를 주도한다고 합니다. 엔지니어가 아니더라도 영업사원이나 마케팅, 디자이너조차도 점점 더 복잡해지는 도구를 사용하려면 STEM을 알지 못하는 안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도 조금 더 깊이 있는 업무를 하거나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고 그 시스템의 기초는 이 4가지 STEM을 이해해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말입니다.
STEM은 기초학문으로 무엇을 배우느냐가 아닌, STEM을 어떻게 적용하여 해결하느냐를 배워야 합니다. 시험이 끝난 후에도 기본을 잊지 않도록 적용되는 방법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의 발달한 기술들은 이런 교육을 멋진 활동과 게임을 통해 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 키우기
이미 너무나 치열해진 세상에서 조금이라도 앞서나가기 위해서 우리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비판적인 사고 능력입니다. 요즘에는 부모들이 너무 아이의 문제 해결에 개입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비판적으로 사고 할 수 있게끔 교육해야 합니다. 복잡한 일들 앞에서 관찰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스스로 현명한 해결책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에서 사회의 여러 문제를 함께 보고 아이에게 광고를 작성해보게 한다거나, 여러 가지 질문을 던짐으로써 아이가 생각하고, 의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왜? 라는 질문을 할 수 있게끔 격려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질문하기 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관심 있어 할 만한 질문을 던진 후 여러 도구를 사용하여 함께 답을 발견해 가는 과정에서 아이는 많은 것을 배울 것입니다. 또한, 아이가 발견하고 정리한 것들을 말로 설명하도록 한다면 더 이해하고 더 오래 그것들을 기억할 것입니다
집에 버려야 하는 가구가 있다면 그것을 가지고 함께 조각하거나, 리폼을 해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모양을 생각하고 그린 후 그것을 서랍에서 새로운 것으로 탄생하도록 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비판적 사고방식과 더불어 성취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원하는 물건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궁리하고 전략을 세우는 연습을 하게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방법 배우기
가장 성공적인 기업은 어떻게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고 그들이 기업의 공동 목표를 향해 일하도록 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의 작은 버전이 학교에서의 그룹 활동입니다. 그룹 활동을 통해 아이는 함께 일하는 방법, 자기를 통제하고, 친구에게 외교를 하고 공감하는 방법과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등을 배웁니다. 아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리도록 돕기 위해 집에서 친구를 초대하는 이벤트 등을 해줄 수 있습니다. 형제자매, 친구들과 함께 요리하거나 숙제를 하는 것을 통해 함께 하는 것을 배워갑니다.
예를 들어, 요리를 함께한다면, 요리 도구를 번갈아 사용해야 하고, 모든 요리 과정을 외울 수 없기 때문에 누군가는 과정을 확인하고 공유하여야 합니다. 혹은 각자 개성을 투영시켜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한 요리가 도저히 먹을 수 없다면 버리는 과정을 통해 실패에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함께 비디오 촬영을 해봅니다. 짧은 비디오를 촬영하기 위해 주제를 정하고 어디서, 어떤 도구들을 가지고 찍을지 아이가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지켜봅니다. 대본을 생각하고 직접 연기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원하는 비디오를 만들기 위해 도움을 청해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휴대폰의 수많은 비디오 만드는 앱은 이럴 때 아주 유용한 교육 도구가 됩니다.
스마트 기술에 대해 잘 배우기
요즘 아이들을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부릅니다. 태어나면서 이미 수많은 스마트 기기들을 접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부모가 제한 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아이가 이런 스마트 기기들을 잘 이해하고 잘 탐색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한 교육 미디어를 다루는 비영리 단체의 책임자는, 디지털 미디어를 음식처럼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칼로리만 있는 사탕 같은 것은 가끔 간식으로 먹어야 하지만 영양이 가득한 건강한 음식은 자유롭게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아주 좋은 교육 방법의 하나입니다. 혹은 팀을 이루어 블로그를 만들어 블로그를 꾸려 가는 법을 함께 의논하고 블로그의 방향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게재하기 위한 사진을 찍고 뉴스를 올리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여러 가지 주제에 익숙하게 됩니다. 이따금 블로그에 악성 댓글이나 원치 않는 정보들을 차단해 줌으로써 건강한 소셜 미디어 활동의 시작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움은 이후에 아이가 파워포인트 등을 사용해 보고서를 작성해야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 활동의 중요성은 글쓰기 능력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20년 전에는 공책에 일기를 쓰는 일이 글쓰기 훈련을 하는 것으로 여겨졌다면 이제는 블로그가 이를 대신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스마트 기기를 통해 글 쓰는 과정을 함으로써 아이폰 자동 수정이 아주 얼토당토않은 단어로 바꿔주기도 하고 싶을지 철자나 번역에도 완벽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배울 수 있게 합니다.
다음 편에 이어서 아이를 성공적으로 키울 수 있는 다른 방법을 몇 가지 더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당탕탕주부생활 > 아기 성장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와 책읽기(1) : 꼭꼭 숨었니, 아가, 영유아 도서 그림 책 책육아 추천 (0) | 2024.07.14 |
---|---|
아이의 성공을 위한 당장 실천 가능한 홈스쿨링 방법 (2) (0) | 2023.03.02 |
내 아이가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0) | 2023.02.24 |
아이의 언어 발달의 중요성과 시기, 방법 (1) | 2023.02.22 |
엄마가 된다는 것은 힘듭니다. 엄마라는 무게와 과정, 산후 우울증 (0) | 2023.0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