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가 여름방학 기간 동안 참여 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 캠프를 운영한다고 해요!
1. 어떤 캠프를 운영하나요?
'물놀이 안전캠프'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물놀이로 인한 사망사고 예방과 안전한 물졸이 문화를 확립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다고 해요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물놀이로 인한 사망자는 총 122명으로, 주로 여름휴가 시즌인 8월에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한다고 해요. 이러한 사고의 주요 원인은 수영 미숙과 안전 부주의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이 여름 전에 체계적인 물놀이 안전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경각심을 고취시키고자 아이들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캠프를 운영합니다.
2.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
초등학생 3~6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각 회차당 최대 20명이 참여할 수 있어요.
3.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걸 배울 수 있나요?
'물놀이 안전캠프'는 서울 여의도 수난구조대와 한강공원에서 총 5회에 걸쳐 진행되요.
프로그램은 수난 안전체험과 물놀이 생존체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수난 안전체험에서는 수난구조대원이 수상에서의 구조 기법과 응급처치법을 가르치며, 물놀이 생존체험에서는 물놀이 안전수칙과 사고 예방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고 합니다.
1교시 수난 안전체험, 2교시 물놀이 생존체험으로 나뉘어 각각 2시간씩 총 4시간 진행됩니다.
1교시 ‘수난 안전체험’은 수상에서의 인명구조 경험이 풍부한 수난구조대원의 직접 교육을 통해
- 태풍·호우·침수 등 여름철 풍수해 재난 안전
- 구명조끼·구명환 등 구조장비 사용법
- 수난구조대 직업체험
- 심폐소생술·AED 사용법 등 위급상황에서의 응급처치 방법
등으로 "수난구조" 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과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되요.
2교시인 ‘물놀이 생존체험’은
- 물놀이 안전수칙
- 물놀이 상황별 사고 예방 및 대처요령
- 생존수영
-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부력도구(돗자리, 아이스박스 등)를 활용한 구조법
등으로 올 여름 물놀이를 갔을 때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4. 언제부터 신청 가능하죠?
이번 '물놀이 안전캠프'는 7월 29일부터 8월 14일까지 열흘간 진행되며, 참가 신청은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누리집(https://yeyak.seoul.go.kr)에서 신청하시면 되어요.
▼ 누리집 바로가기▼
총 5회 중 4회는 선착순으로 모집예정으로, 1회는 서울외국인주민지원센터와 협업하여 다문화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울소방재난본부와 미래한강본부장은 이번 캠프를 통해 참여 학생들이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법을 체험하고 배우게 되어, 더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안전의식과 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번 여름방학, 어떤 활동을 할지 고민이시라면
우리 아이들에게 유익하고 꼭 필요한 "물놀이 안전캠프"
안전한 물놀이를 즐기기 위한 준비를 함께 해보세요!
댓글